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오늘의 와인

[오늘의 와인] 무똥 까데 빈티지 에디션 2017 - 레드와인 추천(Mouton Cadet Vintage Edition 2017)

by life_through_tistory 2020. 6. 23.
728x90
반응형

무똥 까데 빈티지 에디션 2017 : 무겁고 드라이한 레드 와인

#오늘의 와인 #레드와인 추천 #무똥 까데 #보르도 #보르도 로즈 #보르도 와인

 

오늘의 와인은 '무똥 까데 빈티지 에디션 2017'입니다. 무똥 까데 와인은 프랑스 와인으로 많은 분들이 들어봤을 법한 이름인데요. 칸 영화제에 공식 와인으로 20년 이상 지정되어 유명해진 와인입니다. 1930년부터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단일 포도 품종이 아닌 몇 종류의 포도 품종을 섞어 와인을 만들고 있는데요. 빈티지 에디션은 1930년도에 판매된 와인의 라벨을 재현하여 판매하는 와인입니다. 오늘은 프랑스의 보르도 와인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무똥 까데 빈티지 에디션 2017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본 정보

 


#와인 사진

#코르크 사진

#용량 : 750ml

#도수 : 13.0%

#품종 : 메를로 83%, 카베르네 소비뇽 10%, 카베르네 프랑 7%

#생산지 : 프랑스 보르도(France Bordeaux)

#생산자 : 바롱 필립 드 로칠드(Baron Philippe de Rothschild)

#맛

출처 : vivino

무똥 까데는 프랑스의 보르도에 위치한 로칠드 가문의 무똥 로칠드라는 와이너리에서 생산되면서 무똥 까데라는 브랜드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무똥 까데 와인과 와이너리는 프랑스의 와인 명가인 바롱 필립 드 로칠드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무똥 까데는 보르도의 최초의 AOC 와인으로도 유명합니다.

AOC 와인은 최고 등급으로 규정된 지역에서 규정된 포도를 규정에 따른 방법으로 생산했을 경우에만 붙여지는 와인 등급입니다. AOC 와인으로 인정된 무똥 까데는 보로드 지역에서는 정해진 포도 품종으로 정해진 방식으로 포도를 재배하여 와인을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보르도 지역에서는 메를로, 카베르네 소비뇽, 카베르네 프랑을 섞어서 와인을 만드는데요. 우리가 흔히 아는 카베르네 소비뇽도 보르도 지역에서 메를로와 카베르네 프랑을 섞어 마시기 시작하면서 유명해진 품종입니다. 

 

코르크를 보면 무똥 까데를 생산하는 바롱 필립 드 로칠드 가문의 마크와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섯 아들을 자녀로 둔 로칠드 옹이 5개의 화살은 부러지기 힘들다고 서로 잘 지내라는 유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마크라고 합니다.

 

와인 커뮤니티 사이트인 vivino에서 맛 정보에서도 볼 수 있듯이 무똥 까데 빈티지 에디션은 매우 드라이한 와인 입니다. 거기다 무게감까지 있어 전형적인 레드와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평점

 


#와인 평점

출처 : vivino

무똥 까데 빈티지 에디션은 무똥 까데 보르도 루즈에 1930년도의 빈티지 와인 라벨을 붙여서 탄생한 와인인데요. 무똥 까데 보르도 루즈는 vivino에서 3.5점을 받은 와인입니다. 평가 횟수를 보면 무똥 까데가 얼마나 대중적인 와인인지 알 수 있습니다. 과거 제가 포스팅했던 와인들이 평점이 1000개를 넘지 않았었는데요. 이 와인은 1900명이 넘는 사람이 평가를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만큼 대중적인 와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평이 드라이하고 무겁고 가성비가 좋은 와인이다 라는 것입니다.

 





포도 품종

 


#메를로

출처 : 위키피디아

무똥 까데 와인에 83%가 들어 있는 메를로는 프랑스 보르도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품종으로 프랑스 보르도 외에 캘리포니아, 이탈리아, 칠레에서도 생산되는 포도 품종입니다. 메를로는 재배하기는 어려운 편으로 질병에 약하고, 특별한 기후와 토양에서만 재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베르네 소비뇽

출처 : 위키피디아

무똥 까데 와인에 10%가 들어가있는 카베르네 소비뇽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레드 와인 품종으로 가장 넓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품종입니다. 프랑스 보르도 외에 미국 캘리포니아, 호주 쿠나와라, 뉴질랜드 호크스 등에서 생상 되고 있습니다. 척박한 자갈 토양에서 잘 자라 보르도의 메독이라는 지역에도 고품질의 품종이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카레브네 프랑

출처 : 위키피디아

무똥 까데 와인의 7%를 차지하는 카베르네 프랑은 주로 혼합되는 포도 품종입니다. 프랑스 보르도 지역에서는 무똥 까데에 혼합되어 있는 것과 같이 메를로와 카베르네 소비뇽과 주로 혼합되어 사용됩니다. 캐나다와 미국에서는 더 다양한 품종과 함께 혼합하여 사용된다고 합니다. 

 

 


와이너리 위치

 


#와이너리 지도

무똥 까데의 와인을 생산하는 무똥 로칠드 와이너리는 프랑스 보르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와인 박물관도 같이 운영해 와인 시음 및 와인 양조자 견학도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프랑스 와이너리 중 한 곳입니다.

 

 


음식 궁합

 


#전문가 추천음식

출처 : vivino

무똥 까데 빈티지 에디션의 전문가 추천음식은 전형적인 레드와인과 어울리는 음식들 입니다. 소고기, 송아지 고기, 사슴고기, 가금류입니다.

 

#오늘의 안주

전문가 안주추천에 따라 가금류인 바비큐 치킨을 사 와서 먹어봤습니다. 추가로 스시랑 롤도 구매했는데요. 무똥 까데가 드라이하고 무겁다 보니 와린이인 저에게는 바비큐 치킨이 잘 맞지 않았습니다. 데리야끼 치킨이나 다른 가벼운 소스가 곁들여져 있다면 잘 맞을 거 같았습니다. 이 때문에 롤과 같이 먹으니 무거운 와인과 상큼한 롤이 잘 어우러져서 궁합이 더 잘 맞았습니다. 무겁고 드라이한 와인을 선호하시는 분이나 와인을 많이 먹어 보신 분들에게는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와인이었으나 와인을 처음 먹거나 저처럼 많이 먹어보지 않은 분들은 무똥 까데 빈티지 에디션은 마시기 쉬운 와인은 아니었습니다.

 

지금까지 저 같은 와린이에게는 조금 어려웠던 레드와인인 '무똥 까데 빈티지 에디션 2017'을 소개해드린 오늘의 와인 포스팅이었습니다. 계속해서 좋았던 와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 주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블로그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