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IT 유용정보

[PC/Win10] 유용한 윈도우10 단축키 모음 - 윈도우 10 사용팁 #1

by life_through_tistory 2020. 4. 13.
728x90
반응형

 

 

 

 

요즘 대부분 PC가 windows 10으로 변경되었죠??

 

가정용 PC부터 해서 최근엔 사내 PC까지 모두 windows 10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windows xp와 windows 7에 적응된 우리들은 태블릿 기반의 UI를 가진 windows 10을 사용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적응 기간도 꽤 걸리구요.

 

그래서 오늘은 정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단축키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중 WIN키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서 WIN키는 ctrl과 alt키 사이에 있는 아래 사진과 같은 키입니다.

 

 

 

 

활용도 : 상

 

첫 번째, 바탕화면 바로가기(WIN + D)

 

 

 

 

혹시 업무 중에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민망한 상황이 발생한 적이 있으신가요?? 

이 단축키는 후방주위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단축키입니다. 

이거 한 번이면 바로 바탕화면으로 가서 내가 보고 있던 창들은 다 없애버릴 수 있는 단축키인데요.

지금 한 번 'WIN + D'를 눌러보세요.

그럼 모든 창이 최소화될 겁니다. 그 후에 다시 한번 'WIN + D'를 누르시면 원래 보던 창 위치 그대로 표출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정말 잘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뭔가 바탕화면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될 때 모든창을 최소화하여 실행 시킨 후 다시 한 번 단축키를 눌러 원래 보던 창을 그대로 복귀 시킬 수 있는 단축키 입니다.

 

 

 

두 번째, 파일 탐색기 열기(WIN + E)

 

 

 

 

업무를 하다가 새로운 문서를 찾기 위해 혹은 업무에 필요한 폴더를 찾기 위해 활용하는 단축키입니다.

파일 탐색기를 바탕화면에 가지 않고 또는 검색하지 않고 열 수 있는 방법으로 내 컴퓨터를 가거나 내 문서를 갈 때 주로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서류나 여러 폴더를 한 번에 확인하셔야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세 번째, 화면 캡처(WIN + W)

 

 

 

 

다음으로는 현재 화면을 캡처할 수 있는 단축키인데요. 보통은 캡처 도구나 print script 버튼을 활용하실 겁니다. 

windows 10에서는 이보다 손쉽게 화면 캡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WIN + W'를 누르면 화면 우측 하단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뜨게 됩니다.

 

 

 

 

여기서 전체 화면 캡처를 클릭하면 내가 보던 화면이 캡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캡처 도구를 실행하고 드래그해서 전체 화면을 지정해야 될 귀찮은 업무를 단축키와 클릭 한 번으로 화면 캡처가 바로 가능합니다.

 

활용도 : 중

 

첫 번째, 컴퓨터 잠그기(WIN + L)

 

 

 

 

자리를 잠시 비우거나 사생활 보호를 위해 컴퓨터를 잠그는 단축키입니다.

보통 점심시간이나 자취생이 아닌 경우 내 컴퓨터를 누가 사용하는 것을 꺼리실텐데요. 이런 경우 자리를 비울 떄 간단한 단축키 하나로 컴퓨터를 잠그고 가는 방법입니다.

'WIN + L'을 누르면 컴퓨터 처음 로그인 시 비밀번호 입력하는 화면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회사에서 자리를 잠시 비우거나 할 때 자주 쓰는 단축키 중 하나입니다.

 

 

두 번째,  검색 기능(WIN + S or Q)

 

 

 

 

windows 10에서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찾을 때 검색을 주로 사용하시는데요.

이런 경우 검색 버튼을 굳이 누르지 않고 단축키로 검색창을 활성화해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WIN + Q'와 'WIN +S' 둘 다 사용 가능합니다.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검색창이 바로 뜨게 되구요.

여기서 검색어를 넣어서 바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파일이나 프로그램이 어디 저장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주로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건망증이 많으시거나 업무 서류가 너무~ 많으신 분들 빠른 검색 단축키로 문서 찾아보세요.

 

 

활용도 : 하

 

첫 번째, 윈도우 설정 창(WIN + I)

 

 

 

windows 10 설정창을 쉽게 들어가는 단축키입니다.

저는 windows 7에 익숙해져서 보통 제어판을 쓰기 때문에 크게 활용하지는 않는데요.

그래도 설정창에 한 번에 들어가고 싶으신 분들 설정창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활용하시면 좋겠네요.

 

 

두 번째, 디스플레이 설정 창(WIN + U)

 

 

 

 

글자크기, 화면 크기 등 windows 10에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설정이 있는데요. 이 설정창을 한 번에 들어갈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글자 크기나 디스플레이 확대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할 때 비율이 안 맞아 화면 확대하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이럴 때 단축키로 쉽게 변경해보세요.

 

 

세 번째, 프로젝트 설정 창(WIN + P)

 

 

 

 

듀얼 모니터나 프로젝터를 쓰시는 분들은 프로젝트 설정을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windows 10에서 이 프로젝터 설정을 쉽게 할 수 있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화면 복제, 확장, 한 화면만 등을 이 단축키를 통해 직관적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용한 windows 10(윈도우 10) 단축키를 알려 드렸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남겨 주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블로그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